티스토리 뷰

DS

바람은 불어도 다시보기 2021

&))((& 2021. 4. 10. 07:07

 


KBS 드라마 바람은 불어도 다시보기는 KBS 공식홈페이지에서 찾을수 없습니다. 넷플릭스나 왓챠, 웨이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에서도 지원하지 않는 옛날 드라마인데요. 유일하게 Ktv 국민방송 채널에서 재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Ktv 채널 편성표를 보면 언제, 어느 요일 몇시에 방영하는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Ktv만 검색하여도 자동으로 Ktv 편성표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월 8일 기준으로, 매주 토요일 13:05~13:35, 17:10~17:40 재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바람은 불어도>는 1995년 4월 3일부터 1996년 3월 29일까지 총 245부작으로 방영되었던 KBS 드라마입니다. 최고 시청률 55%를 달성하고 평균 40% 시청률을 웃도는 등 당시 많은 인기를 누려 1996년 한국방송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린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또 가족 드라마 전문 작가로 유명한 문영남 작가가 처음으로 집필한 가족드라마로, 한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가족의 형태를 뼈대로 따듯한 가족의 정을 그린 드라마입니다. ‘황가네 식구들’이라는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드라마로 각색하였기 때문에 드라마의 주인공 역시 황가네 식구들입니다.

 

 


인쇄소 공장장인 황정운(김무생 배우), 철없는 동생 황정택(한진희 배우)과 두 형제의 어머니인 이북출신의 변덕네(나문희 배우), 황정운의 세 아들이 가족의 중심이 되어 흘러가는 일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북출신에 보수적인 시어머니인 변덕네의 모습이나 엄격한 아버지의 모습을 한 황정운의 모습은 당시 한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라마의 갈등요소도 고부갈등 혹은 부부간의 갈등처럼 친숙한 소재를 다루어 현실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정보화 시대의 격동, 세대차이로 인한 갈등, 시부모와의 충돌, 가부장적인 가정을 주제로 하는 이 드라마는 1990년대에 방영된 드라마답게 이제는 사라지다시피 한 대가족의 모습을 담은 가족 동화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덕네 역할을 맡은 나문희 배우는 이 드라마를 통해 연기생활 30여년 만에 1995년 KBS 연기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당시 신인이었던 윤손하 배우가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바람은 불어도에서 맏며느리 이애순 역을 맡은 박성미 배우는 작품 내에서 시집살이에 치이고 대가족의 살림을 도맡아 하는 모습과는 달리 당시 두 살 된 아들을 친정에 맡기고 남편과 둘이 살았다고 전해 많은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