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0년~2021년까지 인기 종영사극 드라마 순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0위 MBC ‘태왕사신기’ (2007.9.11~2007.12.5)

 


총 24부작으로 이루어진 ‘태왕사신기’는 송지나, 박경수 작가를 대표로 배용준, 이지아, 문소리, 윤태영, 최민수, 우현, 김미경 등의 배우가 연기한 “판타지 서사 무협 드라마”입니다. 태왕사신기는 고구려 광개토태왕의 일대기를 배경으로, 땅을 지배하며 불의 힘을 섬기던 ‘호족’과 하늘에서 평화를 위해 내려온 왕 ‘환응’의 대립 속 일어나는 전쟁을 그렸습니다. 호족의 반란을 지켜볼 수 없었던 환웅은 불의 여신에게서 불의 힘을 빼앗아 곰 부족의 딸 ‘새오’에게 그 힘을 주게 됩니다. 이를 시작으로 드라마가 전개됩니다. 배우 배용준과, 드라마 ‘펜트하우스’로 다시 한번 인기를 끌었던 배우 이지아도 출연하는 판타지적 서사가 들어간 흥미진진한 드라마이며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다시보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VOD를 볼 수 없다고 하네요.)

 

9위 KBS ‘추노’ (2010.1.6~2010.3.25)

 


총 24부작의 드라마 ‘추노’는 천성일 작가를 대표로 장혁, 이다해, 오지호, 공형진, 이종혁, 김지석, 성동일 등의 배우가 연기한 “로맨스 액션의 퓨전 사극”입니다.‘추노’는 노비를 추적하는 자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드라마에서 나오는 ‘대길’이라는 인물은 이름을 날린 뛰어난 추노입니다. 하지만 그가 과거에 양반으로 살던 시절 사랑했던 여자는 노비 출신이었는데요. 양반과 노비 간, 그리고 그 이후 이루어질 수 없었던 사랑을 그린 추노는 새드앤딩의 큰 여운을 남기는 드라마입니다. 추노는 드라마 OST를 추천 안할 수가 없는데요. ‘비익련리’는 해금으로 연주한 한국풍의 음악으로 쓸쓸함과 애절한 마음을 다뤘습니다. 그 외에도 가수 임재범의 ‘낙인’은 가슴 아픈 사랑을 나타낸 곡으로 가사부터 쓸쓸한 유명한 곡입니다. 최고 시청률 35.9%에 달했던 이 드라마는 왓챠와 웨이브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8위 KBS ‘대조영’ (2006.9.16~207.12.23)

 


총 134부작으로 이루어진 대하 드라마 ‘대조영’은 장영철 작가를 대표로 최수종, 정보석, 이덕화, 홍수현, 박예진 등의 배우가 연기한 “대조영의 일대기를 그린 사극”입니다. KBS의 대하사극 전성기를 이끌었던 작품 중 하나이며 엄청난 인기에 34회나 연장이 된 드라마입니다. 이후 KBS에서 대조영만큼의 큰 대하 드라마를 볼 수 없을 정도로 굉장한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인데요. 우리 역사의 변방으로 인식되던 발해와, 그런 발해를 건국한 대조영의 삶을 그린 드라마로 고구려 말~발해 건국까지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대조영은 웨이브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7위 MBC ‘해를 품은 달’ (2012.1.4~2012.3.15)

 


총 20부작으로 이루어진 ‘해를 품은 달’은 진수완 작가를 대표로 김수현, 한가인, 정일우, 김영애, 윤승아, 김유정, 여진구 등의 배우가 연기한 “궁중 로맨스 드라마”입니다. 역사적 내용 보다는 조선시대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주되는 드라마로, 일반인들의 사심을 채워주는 그런 드라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창 이 드라마를 보지 않았다면 대화에 낄 수 없을 정도로 대부분 국민들의 최고 관심사였습니다. 가수 린이 부른 ‘시간을 거슬러’라는 드라마 OST 역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요. 내용부터, 애절한 노래까지, 하나도 빠지는 부분 없이 출중했던 드라마였기에 최고 시청률 42.2%라는 거의 국민의 절반이 보았다는 기록을 안고 갈 수 있었습니다. 해를 품은 달은 공식 홈페이지 및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6위 MBC ‘선덕여왕’ (2009.5.25~2009.12.22)

 


총 62부작으로 이루어진 ‘선덕여왕’은 김영현, 박상연 작가를 대표로 고현정, 이요원, 엄태웅, 박예진, 김남길, 유승호, 유이, 신세경 등의 배우가 연기한 “선덕여왕 일대기를 그린 사극”입니다. 이 드라마 역시 50부작으로 남을 뻔 했지만 엄청난 인기에 62회까지 방영되었습니다. ‘선덕여왕’은 한민족 최초의 여왕으로 그 단어 자체만으로 엄청난 의미가 있는 인물인데요. 궁에서 무려 여아 쌍둥이를 낳게 되고, 쌍둥이가 태어나면 왕족이 멸망한다는 미신 때문에 쌍둥이 중 ‘덕만’은 궁 밖으로 내보내 집니다. 시간이 지나고 덕만은 쌍둥이 공주인 ‘칠숙’을 만나게 되며 출생에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덕만은 신라에 들어와 자신의 쌍둥이인 천명공주와, 김유신을 만나 자신을 죽이려 했던 ‘미실’을 물리치기 위한 전략을 세웁니다. 드라마 선덕여왕은 덕만이 궁에서 내보내진 시점부터 신라의 공주임이 밝혀지는 시점 까지 그 사이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다룬 드라마입니다. 가끔 적군 ‘미실’을 연기하는 배우 고현정이 선덕여왕이라고 착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나쁜 역을 맡고 있다는 점과, 드라마 선덕여왕은 왓챠, 웨이브,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5위 SBS ‘여인천하’ (2001.2.5~2002.7.22)

 


총 150부작으로 이루어진 ‘여인천하’는 유동윤 작가를 대표로 전인화, 강수연, 이덕화 도지원, 최종환, 박상민 등의 배우가 연기한 “첩의 딸 전난정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그린 사극”입니다. 첩의 딸로 태어나 자신의 운명에 맞서 처절하게 살다 간 전난정의 일생으로, 난정의 어린 시절 기묘사화, 난정의 결혼생화과 문정왕후 보필, 난정의 몰락 이렇게 3부로 나뉘어져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기존 드라마와 달리 여자 주인공들이 내용을 이끌어가는 색다른 시도로 이어 나갔던 작품인데요. 하루가 멀다하고 “뭬야~!?”라고 외치던 도지원의 명대사가 유명했던 여인천하 드라마는 웨이브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4위 MBC ‘주몽’ (2006.5.15~2007.3.6)

 


총 81부작으로 이루어진 ‘주몽’은 최완규, 정형수 작가를 대표로 송일국, 한혜진, 김승수, 오연수, 허준호, 견미리, 송지효 등의 배우가 연기한 “주몽의 일대기를 그린 사극”입니다. 홀로 수천만 대군을 상대로 고조선을 되찾고 고구려를 시작한 영웅 주몽의 일대기를 다루고 있는 드라마 주몽은 고조선이 내분으로 무너지고 어머니 유화를 아내로 받들어준 부여의 왕자 금와로 인해 부여에서 자라나며 성장하게 됩니다. 이후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되고 한나라에 대항하기 위해 부여에서 빠져나와 고구려를 건국합니다. 이렇듯 우리가 알고 있는 주몽의 일대기를 드라마로 승화시켜 최고 시청률 51.9%라는 국민 절반 이상이 시청하는 작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런 역사적 사실 기반에서 보기 드문 로맨스 스토리까지 더해져 많은 시청자들의 인기를 더욱 끌었는데요. 삼각관계를 통해 흥미진진한 내용을 기대하게끔 만드는는 드라마 ‘주몽’은 왓챠, 웨이브,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3위 MBC ‘대장금’ (2003.9.15~2004.3.30)

 


총 54부작으로 이루어진 ‘대장금’은 김영헌 작가를 대표로 이영해, 홍리나, 지진희, 임호, 견미리, 양미경 드의 배우가 연기한 “장금이가 궁궐에 들어가 최초의 어의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드라마”입니다. 주인공 장금은 어린 시절 궁궐 수라간에서 일한 어머니와 함께 궁에 들어섭니다. 천한 신분을 가지고 따돌림을 당하면서도 묵묵히 견뎌내고 스승을 만나 수라간 최고상궁자리를 놓고 경쟁을 합니다. 주변에서 그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도록 핍박을 주고 역경을 당하게 하는데요. 하지만 이에 맞서 묵묵히 요리 실력을 뽐내 결국 왕의 입맛을 사로잡아 최고 상궁의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장금’ 이라는 인물은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는 실존 인물이지만 드라마의 내용은 만들어낸 또 다른 작품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여성이 당당히 역경을 극복하여 궁궐에 들어서고, 최초의 어의녀가 된다는 설정의 색다른 시도작으로 평가 받는데요.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한류 열풍 드라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대장금은 왓챠, 웨이브,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2위 KBS ‘태조왕건’(2000.4.1~2002.2.24)

 


총 200부작으로 이루어진 ‘태조왕건’은 이환경 작가를 대표로 최수종, 김영철, 김갑수, 서인석, 김하균, 길용우 등의 배우가 연기한 “고려를 건국한 왕건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를 생각했을 때 바로 떠올려지는 장면은 ‘궁예’의 소위 ‘궁예질’이라고 말하는 장면인데요. “누구인가. 누가 기침소리를 내었는가.” 와 같은 아직까지 수많은 성대모사가 나오고 있는 명대사를 남겼습니다. 보기 드문 후삼국 시대를 배경으로 90년대의 또 다른 대작 사극인 ‘용의 눈물’에 이어 태조 왕건까지 소화해 낸 작가 이환경의 힘을 다시금 느낄 수 있던 작품입니다. 최고 시청률이 60.2%에 달할 만큼 전국민이 보았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사극 하면 이 드라마부터 생각날 정도로 작품성이 대단한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 역시 왓챠, 웨이브 그리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1위 MBC ‘허준’ (1999.11.22~2000.6.27)

 


총 64부작으로 이루어진 ‘허준’은 최완규 작가를 대표로 전광렬, 김병세, 황수정, 이순재, 임현식, 이희도 등의 배우가 연기한 “허준과 한의학을 다룬 드라마”입니다. 부동의 1위 드라마, 시청률 최고 63.7%에 달하는 역대 사극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입니다. 한국 전체 드라마 시청률로 보아도 3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라크에서는 시청률 80%를 기록하는 드라마였습니다. 동의보감의 저자인 허준은 첩으로 태어나 최고의 명의 자리까지 오른 인물입니다. 영특하지만 신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해 타락했던 허준은 스승을 만나 그들의 태도를 본받고 심의의 길을 걸어가게 됩니다. 이후 허준의 소문이 궁까지 이어졌고, 그는 궐내에서 첫 진료를 하게 됩니다. 많은 역경과 고통을 버텨내고 병을 고쳐내 조정의 어의 자리까지 오르며, 동의보감 완성에 힘을 쓰는데요. 내용은 드라마를 보며 확인하세요. 한의학에 관한 새로운 내용까지 다루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샀던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왓챠, 웨이브,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볼 수 있습니다!

 


이상 인기 종영사극 드라마 순위를 알려드렸는데요. 대부분의 드라마가 왓챠, 웨이브, 방송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왓챠에서는 현재 2주 무료 이용권 제공을 하고 있으며, 웨이브는 이벤트를 통해 첫달 100원을 시작으로 다시보기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방송사 공식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MBC, SBS, KBS 등 각 드라마의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드라마를 검색하고, 메뉴에 뜨는 ‘다시보기’ 를 통해 접속하면 됩니다!

'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실혼 관계 입증방법 2022  (0) 2022.03.06
손자 증여세 면제 한도액 2022  (0) 2022.01.27
콜택시 부르는법 TOP 3  (0) 2021.09.19
TV DMB 시청하기 무료 앱  (2) 2021.07.13
노래 제목 찾기 어플 무료 2021  (0) 2021.07.11
댓글